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및 치료, 알츠하이머/치매와 차이

by GoGolee 2023. 4. 12.

썸네일-파킨슨병의 초기증상 및 치료법

매년 4월 11일은 세계 파킨슨병의 날이다. 이 병을 처음 학계에 발표한 영국인 의사 제임슨 파킨슨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그의 생일날로 기념일을 정했다. 권투선수 무하마드 알리, 배우 로빈 윌리암스의 병으로도 알려진 파킨슨병은 치매나 알츠하이머로 오해하기 쉽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이다. 이들과 어떻게 다르며 초기 증상 및 치료법 등에 다루도록 하겠다.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이란?

파킨슨 병은 중뇌의 흑질에 분포하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점점 소실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치매, 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 VS 알츠하이머 VS 치매

치매는 기억장애나 행동장애, 인지 장애 등 여러 증상들을 나타내는 단어의 일종이다. 이런 여러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서 일상생활의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런 치매를 일으키는 병은 80여 가지가 있고 그중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이 포함된다.

하지만 알츠하이머나 파킨슨이 있다고 모두 치매가 오는 건 아니다.

알츠하이머는 지적 능력을 유지하는 뇌의 신경세포가 파괴되고 신경전달물질이 줄어들어 발생하고 기억력장애나 지남력의 저하등이 나타난다. 알츠하이머에 의한 치매는 전체 치매의 50~60%를 차지한다.

파킨슨은 뇌흑질의 도파민 파괴로 인해 발생하여 기억 장애보다는 몸과 팔, 다리의 떨림이나 장애가 가장 먼저 생긴다. 전체 환자의 30~40%만 말기에 치매증상을 보인다.

 

파킨슨병과 파킨슨 증후군의 차이

 

 

파킨슨병은 뇌의 도파민 신경세포가 죽으면서 생겨나는 질환으로 운동신경의 장애가 나타난다. 반면 파킨슨 증후군은 도파민의 손실 외에 신경세포들까지 사멸하여 소뇌 위축과 자율신경 장애로 인한 어지럼증, 요실금, 기립성 저혈압, 비틀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두 질환은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법 또한 구분지어야 한다.

파킨슨병의 원인

파킨슨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으나 환자의 10%는 가족성으로 나타난다. 환경적인 요인이나 독성물질 등에 의해 발생한다는 설이 있기는 하나 아직 확실하지는 않다.

파킨슨의 증상

▶전조 증상: 아래 세 가지 중 2가지가 포함되면 의심해 볼 수 있다.

 

 

  • 변비: 자율신경계의 장애로 장운동이 느려져 만성 변비가 생기게 된다.
  • 심한 잠꼬대: 자는 동안 소리를 지르거나 발길질하는 등의 렘수면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 후각장애: 코에 특별한 이상 없이 전과 다르게 냄새를 못 맡거나 음식의 맛을 잘 못 보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운동장애: 서동증(움직임이 느린 상태), 떨림(안정 시), 근육 강직, 팔다리의 불쾌한 느낌, 구부정한 자세, 종종걸음, 글씨를 쓸 때 글자가 작아짐, 목소리가 작아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비운동성 장애: 자율신경계 증상(기립성 저혈압, 소변장애, 성기능 장애), 위장관 장애( 침 흘림, 삼킴 장애), 인지기능 장애(치매), 정신과적 증상( 환각, 망상), 수면장애(불면증), 충동 조절 장애,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이 있다.

 

파킨슨병의 진단

파킨슨은 초기의 진단이 중요하나 초기에는 관절염 등으로 오인하여 진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

확진을 할 수 있는 검사는 따로 없으며 환자의 증상 파악, 병력 확인과 함께 전문의의 진찰 소견이 가장 중요하다.

SPECT 검사나 PET, MRI, CT 등은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시행하기도 한다.

 

파킨슨병의 치료

▶약물치료: 주 치료법은 도파민을 약으로 보충해 주는 것이다. 주로 레보도파라는 약물을 사용하며 라사길린메실산염 성분 치료제와 병행치료 한다. 치매가 동반될 경우 치매약, 우울증이 동반될 경우 우울증 약과 함께 사용한다.

▶수술: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뇌심부 자극술이라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뇌의 특정부위에 전극을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전기 자극 하는 치료하는 방법이다.

▶재활치료: 직접적인 치료보다는 환자 생활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운동치료, 언어치료, 보행훈련, 자세 교정, 호흡훈련 등이 있으며 재활 채료는 꾸준히 하도록 한다.

파킨슨병의 관리

▶종종걸음으로 다니다가 집안이나 화장실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걸려 넘어지기 쉬운 물건들은 치우는 것이 좋다.

▶보행 시 지팡이나 보행기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약물 치료를 할 경우 약을 잊지 말고 규칙적으로 꾸준히 복용하도록 한다.

▶금연, 금주가 필요하고 적당한 운동이 도움 된다.

▶파킨슨 환자는 변비에 걸리기가 쉽기 때문에 평소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댓글